연구보고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를 위한 버츄얼 클래스룸 교수설계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 연구
  • 저자
    이진구,정일찬,박철,오인용,강경훈,윤재영
    게시일
    2024-02-29
  • 주제/대상
    직업능력개발
    조회수
    80
  • 파일
    원문 PDF
    다운로드수
    23
  • 키워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버츄얼 클래스룸 #비대면 실시간 교육 #VR교육 #메타버스 #교수설계 기법 #퍼실리테이션 스킬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직업능력개발 환경변화 및 훈련교사의 역할

  1. 직업능력개발의 환경변화

  2. 직업훈련교사의 역량

 제2절 버츄얼 클래스룸의 개념

  1. 실시간 비대면 교육

  2.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교육

  3. 메타버스 교육

 제3절 버츄얼 클래스룸 교수설계 및 퍼실리테이션

  1. 교수설계 및 퍼실리테이션

  2. 버츄얼 클래스룸 교수설계

  3. 버츄얼 클래스룸 퍼실리테이션

 

제3장 버츄얼 클래스룸 교수설계 및 퍼실리테이션 역량 모델

 제1절 델파이 조사 절차

  1. 델파이 조사 개요

  2. 델파이 조사 대상자

 제2절 델파이 조사 결과

  1. 1차 델파이 결과

  2. 2차 델파이 결과

  3. 델파이를 통한 최종 모델 개발

 

제4장 버츄얼 클래스룸 교수설계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 역량 요구도 분석 결과

 제1절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수집

  4. 자료분석

 제2절 연구결과

  1. 전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요구분석 결과

  2. 경력에 따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요구분석 결과

  3. 버츄얼 클래스룸 학습경험에 따른 직업능력훈련교사의 요구분석 결과

  4. 요구분석 종합 결과

  5. 버츄얼 클래스룸 수업 특징에 대한 자유의견

 

제5장 버츄얼 클래스룸 상황에서의 교수설계 기법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 사례

 제1절 교수설계 기법

  1. 가상훈련 교수설계

  2. 비대면 실시간 수업 교수설계

  3. 메타버스 교수설계

 제2절 퍼실리테이션 기법

  1. 비대면 실시간 수업 피실리테이션

  2. 메타버스 교육과정 퍼실리테이션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제1절 결론

 제2절 시사점

요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는 전통적으로 강의장 환경에서의 훈련을 주로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하여 일선 훈련기관에서도 비대면 실시간 교육 등 버츄얼 클래스룸을 활용한 교육이 점점 더 활성화되고 있다. 더군다나 직업훈련에서 일정 부분의 비대면 실시간 교육을 훈련시간으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비대면 실시간 교육에서의 퍼실리테이션 스킬은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강의스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들은 비대면 실시간 교육 등 버츄얼 클래스룸 상황에서의 교수설계 기법이나 퍼실리테이션 스킬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된 역량은 낮은 수준으로 판단된다. 특히, 이러한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나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에게 필요한 버츄얼 클래스룸 상황에서의 교수설계 기법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개발하여 체계적으로 확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를 위한 버츄얼 클래스룸에서의 교수설계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세부적으로 첫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버츄얼 클래스룸 교수설계/퍼실리테이션 스킬 역량모델을 델파이를 통해 개발하고자 하였다.둘째, 직업훈련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버츄얼 클래스룸 상황별(비대면 실시간, VR, 메티버스) 교수설계 기법에 대한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셋째,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버츄얼 클래스룸 상황별(비대면 실시간, VR, 메티버스) 퍼실리테이션 스킬에 대한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의 주요한 내용은 버츄얼 클래스룸 유형에 따른 훈련교사의 교수설계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교사의 버츄얼 클래스룸에서의 교수설계 기법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 역량에 관한 연구 및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의 교수설계 기법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례연구에서는 국내외 버츄얼 클래스룸 상황에서의 교수설계 기법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 적용에 대한 우수 사례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필요한 교수설계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이 무엇인지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추가적으로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를 위한 버츄얼 클래스룸 상황에서의 교수설계 기법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에 대한 델파이 및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다. 이후 개발된 역량모델을 기반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진단하고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